[ 블록체인 프로젝트 ContentBox / 음원 저작권 보호 플랫폼 ]

 

SPECIAL ISSUE

팟캐스트×블록체인 / 음원×블록체인

 

지난번 SPECIAL ISSUE에 이어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블록체인 프로젝트 ContentBox / 음원 저작권 보호 플랫폼" 입니다.

 

 

이미지 출처: 위키백과 https://bit.ly/2Wr9XsO

 

 

1.  콘텐츠 시장의 판도를 바꾸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ContentBox

 

팟캐스트 플랫폼 캐스트박스(Castbox)에서 블록체인 프로젝트 ContentBox

출시하였습니다. 캐스트박스 CEO인 Wang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저작권 침해와

불법 복제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들의 발생으로부터 콘텐츠박스의 개발 영감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캐스트박스는 Googlg Play에서 선정한 Top Trending App, Most Entertaning of Best

Apps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이 있는 플랫폼 입니다. 특히 분산형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캐스트박스의 독점 기술에는

인-오디오 심층 검색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자연 언어 처리(NLP) 및 기계학습으로는

큐레이션 된 팟캐스트가 있습니다.  콘텐츠박스는 기존에 있던 캐스트박스의 리버스

ICO 입니다. 콘텐츠박스의 기본 생태계 3가지는 공유된 콘텐츠 연합 구축, 공유된

유저연합 구축, 통일된 지불 시스템 입니다.

 

 

이미지 출처: Vimeo Content Box-Logo Concept https://vimeo.com/47199607

 

 

175개국 1,6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캐스트박스는 ZhenFund, SIG China 및 IDG와

같은 벤처 캐피털 회사로부터 약 3천만 달러를 투자받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콘텐츠 박스를

통해 공유 콘텐츠 풀, 공유 사용자 풀 및 통일된 지불 시스템을 활용해 팟캐스트 업계를

탈중앙화 시킴으로써 대기업에 의해 제어될 수 없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미지 출처: 뮤지코인 https://www.musicoin.co 

 

 

2. 복잡한 음원 저작권을 보호하는 새로운 플랫폼

 

SK텔레콤은 2018년 초 SM엔터테인먼트 · JYP엔터테인먼트 ·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손을잡고

새로운 음악 플랫폼 사업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Sk텔레콤의 자회사 아이리버가 기획사

3곳의 음원을 유통하는 계약도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엑소 · 트와이스 · 방탄소년단 등의

음원을 아이리버가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새로운 음악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음원 저작권 보호와 거래 기록

투명화 등에 활용하는 음원 저작권 보호 플랫폼 방안을 검토 중" 이라고 말했습니다. 음악 플랫폼

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블록 안에 저작권을 표기해 쉽게 관리하고, 이를 통해 

투명하게 수익을 배분하거나, 블록 내 정보를 변조할 수 없는 특징을 활용해 불법 복제를 방지하는

데 주로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뮤지코인 https://www.musicoin.co 

 

 

블록체인 기반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로 뮤지코인이 실제 운영 중 입니다. 뮤지션이 직접 독점적

으로 음원을 배포하고, 암호화폐인 뮤지코인의 채굴은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채굴자가 갖게 

됩니다.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면 이 수익은 저작권자 · 가수 · 연주자 등에게 일정 비율로

돌아가게 됩니다.

 

- 글 디센트레 편집부 -

 

 

 

▶ 내용 출처:

블록체인 전문가그룹 디센트레 - 매거진 디센트레

(Global Blockchain Expert Group 디센트레)

http://www.decentre.net

 

 

 

 

 

Posted by Bruce_7 :

 

 

[ 블록체인, 창작자와 소비자의 새로운 만남 - KT의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 ]

 

SPECIAL ISSUE

 

 

 

 

1. 블록체인, 창작자와 소비자의 새로운 만남

 

블록체인, 창작자와 소비자의 새로운 만남 KT의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 글 중

블록체인, 창작자와 소비자의 새로운 만남으로 블록체인 기술은 과거 거래 기록 같은

정보를 모든 블록에 기재해 많은 사람이 분산, 보관하는것 입니다.  정보를 수정하거나 

특정한 계약 내용을 실현하려면 모든 블록이 체인처럼 계속이어져야 합니다. 그때문에

 해킹이나 정보를 몰래 바꾸는 등의 문제들이 애초에 보완됩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이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소비하는 음악, 책, 영화 등의 문화 콘텐츠와

연결된다면?  온라인 저작권 문제부터 창작자에게 합리적인 수익을 분배해주는

시스템까지 그 순기능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미지 출처: 보안뉴스 KT, 총 상금 3억원 규모 '웹소설 공모전' 개최 https://bit.ly/2MFFvXa 

 

 

2. KT의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

 

KT가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www.blice.co.kr)'의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블라이스는 웹소설 작가들이 직접 사이트에 자신의 작품을 올려 등록, 판매하는

플랫폼 입니다.  2018년 6월 18일 작가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8년 7월부터

로맨스, 판타지, 무협 등 다양한 장르의 웹소설이 연재 중입니다. 

 

블라이스 플랫폼의 핵심은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되었다는 점입니다.  작품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구매내역과 같은 플랫폼 내 주요 정보를 KT에서 자체 개발한 'KT 블록체인' 으로

저장해 작가와 이용자의 정보를 보호합니다.  KT는 블라이스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이 더욱

발전하게 되면 소설 원본이 저장돼 작품간 표절을 체크할 수 있으며, 작품 단위의 펀딩

시스템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KT, 블록체인 가미된 웹소설 플랫폼 출시 https://bit.ly/2BcM0fL

 

 

KT 콘텐츠플랫폼담당 전대진 상무는 "작가들에게는 독자들과 소통하며 안정적으로 집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독자들에게는 양질의 작품이 가득한 공간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KT는 1인 

창작자들이 블라이스에 와서 많은 수익을 분배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

이라고 말했습니다.

 

- 글 디센트레 편집부 -

 

 

 

▶ 내용 출처:

블록체인 전문가그룹 디센트레 - 매거진 디센트레

(Global Blockchain Expert Group 디센트레)

http://www.decentre.net

 

 

 

 

 

Posted by Bruce_7 :